2025년도에 PT운동을 결제하고 10회 정도 운동을 배우고 나서 몸에 변화를 느낀게 있어 적어보려고 합니다.
원래 달리기와 같은 숨을 헐떡이는 신체 활동을 해도 몸에 열도 잘 안 올라오고, 땀이 잘 안나는 체질이었습니다.
추위를 더 잘 타고 여름에도 남들에 비해 땀이 잘 안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배우고 나선 땀은 여전히 안나지만 10분 정도 운동을 하고 나면 몸에서 열이 쫘악 올라오는 몸에 변화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몸에 좋은 것인지, 운동을 잘 하고 있다는 신호인지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그리고 몸에서 땀이 안난다면 운동 효과가 떨어지거나 운동 강도를 높여 땀이 나야 올바른 것인지도요.
이제 아래 글의 내용은 제가 찾아본 인터넷 검색 결과이므로 헬린이분들도 참고 바랍니다.

1. 운동 시, 몸에 열이 잘 올라오는 변화, 체질 변화? 또는 올바른 운동 효과?
운동 후 체온이 더 잘 올라오는 것은 신체가 운동에 적응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체질 변화라기보다는 신체의 적응 과정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2. 땀이 안나요, 운동 강도를 높여야 한다?
땀 분비는 개인차(예. 유전/체질량 지수 등)가 큰 편이며 운동의 효과는 반드시 땀의 양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땀은 체온 조절의 한 방법일 뿐, 땀이 나지 않아도 운동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땀을 적게 흘려도 근육의 부담, 심박수 상승, 호흡 증가 등의 신체 반응이 있다면 운동 효과가 있으니,
심박수, 근력 향상, 지구력 증가 등과 같은 여러 지표를 통해 운동의 질을 평가하여 개선해 나가면 좋습니다.
✅ 근력 향상: 웨이트 트레이닝 시 근력이 점진적으로 증가한다면 좋은 신호!
✅ 지구력 개선: 같은 운동을 더 오래, 더 쉽게 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변화!
✅ 컨디션: 운동 후 피로도 회복이 빠르고 일상생활에서 활력 UP!
운동 후, 체온이 올라오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이며, 현재 하고 있는 운동 스타일이 몸에 잘 맞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땀이 나지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고 자신의 몸 상태를 꾸준히 관찰하고 헬스 트레이너(전문가)와 상담하여 운동 방식을 찾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온핏 아령 라벤더 퍼플, 2kg, 2개 - 어깨 | 쿠팡
쿠팡에서 라온핏 아령 라벤더 퍼플, 2kg, 2개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어깨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아이워너 엑서사이즈 밴드 - 요가밴드 | 쿠팡
현재 별점 4.6점, 리뷰 2254개를 가진 아이워너 엑서사이즈 밴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요가밴드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