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
기획자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남들과 다르게 바라보는 인사이트가 멋지고 탐난다.
(BUT, 읽다보면 제가 모르는 단어가 나타나곤 해 검색하면서 읽었음.)
이 책은 기획자, 마케터, 편집자, PD, MD, 개발자, 프리랜서 등 기획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를 이야기한다.
단순한 아이디어 중심의 해결책보다는 본질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해온 저자 정은우는 기획 현장에서 매일같이 사용하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 용법 등을 설명하고, 일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 그리고 일을 계속 좋아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방향에 대해 본인의 경험담과 생각을 책에 자세히 담았다.
1부. 실무사전
“기획자라면 적확한 곳에 정확한 뜻을 쓰는지 한 번쯤 돌아봐야 한다.”
트렌드, 케이스 스터디, 문제 정의, 인사이트, 콘셉트, 직관⋯ 등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되짚어볼 수 있는 부분이다. 현장에서 매일같이 사용하지만, 그 뜻을 설명하는데 뜸을 들여야 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2부. 도구 사전
“내 것으로 만들어라”
필기구, 기록, 데이터, 루틴, 취향⋯ 등 기획자의 품속에, 책상 위에 장착해야 할 도구와 사용법을 설명한다.
아직 기획의 필드에서 일하고 있는 저자 정은우는 문제를 새롭게 보고 정답보다 레퍼런스를 제시하는 기획자가 될 수 있게 도와준 자신의 기획 연장들, 애착 도구들을 설명한다.
3부. 태도 사전
“어떤 사람이 최고의 기획자가 되는가.”
등록, 의심, 크리에이티브, 호기심, 각오⋯ 등 일을 하다보면 나의 쓸모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이 존재한다. 그 안에서 나를 지키면서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획자의 태도와 자세에 관한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끝까지 해내는 힘이 곧 재능’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꾸준한 사람의 가치를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트렌드를 짚어주겠다는 사람은 넘쳐난다.
하지만 저자 정은우는 인사이트는 그렇게 얻을 수 없다고 강조한다. 꾸준히 일상을 엮어내는 과정이 바로 기획이고, 바로 거기서 자신만의 인사이트가 생겨난다.
“탁상 위 일정표에는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의 이름과 반딧불처럼 형광펜으로 표기된 ‘마감’, ‘경쟁’, ‘탈락’ 등의 단어가 징검다리처럼 늘어서 있다. 그리고 그 속에 하루하루를 안쓰럽게 건너가던 내가 있다. 자신의 기획서가 형편없게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이걸 좀 하고 싶다는 마음은 비단 당신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취업한 임금 근로자 10명 중 6명은 1년 내 퇴사한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조사에서도 Z세대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흥미로운 지점은 같은 조사에서 약 40퍼센트가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고 싶다고 응답한 것이다.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은 직장인이라도 ‘일잘러’는 되고 싶다. 일과 삶이 분리되길 원하면서 동시에 일을 통해 나를 성장시키고, 삶의 기쁨을 얻고자 하는 마음은 결국 다르지 않다.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점에서 비롯되었기에 동일한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권한다. 일을 통해 삶의 본질에 가닿고자 하는 사람, 내가 하는 일로 나를 다듬고자 하는 사람, 하나의 부품처럼 출퇴근을 반복하는 사이에서도 좋은 자질을 갖춘 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
기획의 현장에서 길을 잃을 것 같고 막막하다면 이 책을 한 번 펼쳐보세요.
기획을 제대로 하기 위해, 계속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대에 따라서, 국가나 사회에 따라서, 개인이 놓여 있는 상황에 따라서 답은 모습을 바꾸지만 ‘질문’은 늘 변함없으며, 그 질문에는 인간의 보편적 욕망이 담긴다. 기획자는 이 질문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 욕망을 채굴할 수 있어야 한다.
트렌드를 보고 인간의 욕망이 변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누군가와 커뮤니티를 맺고 싶다거나, 쉬고 싶다는 식의 인간의 욕망은 급변하지 않는다. 바뀌는 것은 욕망을 자극하는 방식이고, 그 방식의 변화를 우리는 트렌드라고 부를 뿐이다.
'일상 > 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빛이 이끄는 곳으로' 소설 천재 건축가 백희성, 집 속에 담긴 기억들을 모티브로 몰입도 높은 감동적인 이야기 (1) | 2025.01.12 |
---|---|
2025년 스타벅스 설선물 온라인스토어 예약주문 시작 (1) | 2025.01.11 |
앤디 위어, 마션을 이을 SF소설 "프로젝트 헤일메리" 왕왕 추천 (19) | 2025.01.10 |
2025년 1월 올리브영 이벤트 및 할인 정보(유튜브 구독•쇼핑위크) (0) | 2025.01.08 |
2025 스타벅스 해리포터 MD (신제품, 출시일, 리유저블 백) 상세 정보 (1) | 2025.01.07 |